족부건강교실

Home > 족부건강교실 > 족부질환과 처치

족부질환과 처치

주요 족부질환과 페도티스트의 처치법

기본정보

질문 무지건막류(Bunions)
답변

 

무지건막류는 아주 흔한 전족부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 관절 내측이 혹 모양으로 두드러져 엄지발가락이 다른 발가락 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심하면 두번째 발가락을 밀거나 심지어는 세번째 발가락을 위로 올리기까지 합니다. 혹 모양의 융기(Bump)는 그 부위에 가해지는 압박 때문에 발생하는 골성 돌출을 말합니다.

무지건막류는 엄지발가락 관절(발가락과 발이 만나는 부위)에 염증이 있거나 붓고 빨갛게 되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때로는 신발이 상태를 더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새끼발가락에 건막류가 발생하는 때도 있는데, 이를 재봉사 건막류(Tailor's Bunion) 또는 소지건막류(Bunionette)라고 합니다. 

무지건막류는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 모양과 다른 스타일의 신발을 오래 신으면 서서히 발이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성형되어 건막류가 발생합니다. 볼이 좁은 구두 같은 신발은 발가락들이 서로를 압박하게 되어 건막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건막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으면 됩니다. 신발은 자신의 발 모양과 유사하게 생겨야 하며, 발가락이 편안히 놓일 수 있도록 적절하게 깊어야 하고, 발 너비에 맞게 넓어야 합니다. 흔들의자 바닥창 모양의 신발은 건막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페도티스트는 건막류 원인이었던 생체역학적 비정상을 조절할 수 있는 오소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한 가지 꼭 명심해야 할 점은 적절하지 않은 신발에 오소틱을 넣어 착용하게 되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등록일 2019-06-12
접수상태 대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