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건강교실

Home > 족부건강교실 > 족부질환과 처치

족부질환과 처치

주요 족부질환과 페도티스트의 처치법

기본정보

질문 아킬레스 건염(Achilles Tendonitis)
답변

 

아킬레스 건은 다리 장딴지 뒤쪽의 근육을 발꿈치뼈와 연결하는 큰 힘줄입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이 건에 무리가 와서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 침대에서 첫발을 내디딜 때 가장 아픕니다. 오랫동안 앉아 있다가 일어나서 걸으려 할 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이 통증은 활동을 계속하면 서서히 줄어듭니다. 

아킬레스 건염은 건에 반복적으로 부하가 가해지는 활동으로 악화하기도 합니다. 운동선수 특히 장거리 주자에서는 흔한 질환입니다. 아킬레스 건염은 운동량이 과도하게 많고 훈련을 중지하거나 줄이지 않으면 치료하기 까다로운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 환자는 종아리 근육을 준비시키기 위해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철저히 시행해야 합니다. 또 걷기나 달리기 거리와 강도를 줄이고 운동 후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아킬레스 건에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언덕이나 경사진 길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페도티스트는 생체역학적 비정상적인 소견들을 조절하고 아킬레스 건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오소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꿈치를 들어주어 아킬레스 건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힐 리프트(Heel Lift)가 단기적으로 추천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오소틱은 충격 흡수 소재를 이용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아킬레스 건 또는 발뒤꿈치의 아킬레스 건 부착 부위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신발은 질환이 더 진행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등록일 2019-06-12
접수상태 대기중